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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Sandbox 홈페이지

 

[Sandbox Referal Link]

https://www.sandbox.game/login/?r=BKauXuSnuqm2dEbzYgH0p6 

 

Sandbox Marketpl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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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sandbox.game

 

1. Metaverse Game인 Sandbox가 Alpha버전을 출시하였다. 현재 캐릭터 생성이 가능하며 NFT 아이템들도 구입 가능하고, 제작도구를 통해서 아이템이나 게임 등도 제작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 마인크래프트의 블록게임 느낌으로 그래픽 수준이 아주 뛰어나진 않다.

 - 알파버전은 게임플레이 보다는 마케팅에 집중한 모습이다. 

 - NFT 거래가 가능한 게임으로 Metamask Wallet이 있으면 쉽게 로그인이 가능하다.

 

출처 : 직접 제작한 아바타

 

 - 향후 정식 출시되는 게임플레이를 위해서는 Alpha Pass가 필요한데, 이를 위해서 Sandbox Land를 구입하는 등이 필요하다. 즉, 게임시작을 위해서 일정수준의 과금(혹은 투자)가 필요한다.

 

 

2. 이미 게임내 토지는 Atari 등 다수 파트너기업과 게이머(혹은 투자자)들이 매입한 것으로 확인된다. 게임내 Land는 Opensea를 통해서 구입할 수 있는데 현재 1x1 Block의 가격이 약 2,000 Sandbox Token이다. 

 - 다만, 최근에 Sandbox Token 가격이 급등하여 현재 약 8,600원 수준으로 최소 1800만원 이상의 초기 투자가 필요하다. 물론 초기투자에 따른 보상(1,000 SAND + 3 NFTs)도 있어서 투자자들을 유인하고 있으며, 일부 투자금은 비교적 쉽게 회수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 한편, 초기 투자의 위험 요인으로는 Sandbox Token의 가격하락에 따른 환율 손실위험이 있으나, 현재 흥행을 고려할 때는 그러한 위험도 비교적 낮은 상황으로 추정된다.

 - Alpha Pass 이후로 Beta 버전에서도 추가적으로 과금(혹은 투자)를 유도하는 상품이 출현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마케팅적으로는 굉장히 성공한 모델로 판단된다.

 

출처 : Sandbox

 

출처 : Opensea

 

-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11월중 Sandbox Token의 가격이 1,000원에서 약 8,600원 선으로 상승하여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출처 : 코인마켓캡

3. VoxEdit, Marketplace, Game Maker 등을 제공하며, 일종의 플랫폼 게임으로서 게이머들이 직접 아이템 제작, 게임 제작, 판매 등을 통해서 가상세계의 경제시스템(혹은 생태계)를 구축하는 모델이다.

- 이제는 Pixel 대신에 Voxel이 더 자주 눈에 띄는 용어가 되었다.

 

출처 : Sandbox

4. 한편, 여기서 생기는 의문이 있다. 어째서 다수의 게임들이 정식출시가 아니라 일부 개발된 버전으로만 출시(예를 들어 베타도 아닌 알파버전)를 진행하고 있는 것일까? 또한, 캐릭터 제작과 아이템 거래 등만 가능한게 즐길수 있는 게임인가?

  - 이에 대한 나름의 답은 다음과 같다.

  - 다수의 게임개발사들이 NFT를 기반으로한 게임 제작에 통상 수년이 소요되는데, 이에 대한 비즈니스모델을 바꿔서 NFT 캐릭터를 초기 출시하고, 아이템 판매 등을 통해서 수익을 취하며 자체 Token Economy를 강화하는 전략이다.

  - 어떻게 보면 ICO, IDO 등과 같이 코인발행을 통한 자금조달과 비슷해 보일수도 있다. 즉,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은 게임 완성시까지 소요되는 투자자금과 흥행에 대한 불확실성(시장의 불확실성), 시장 지배적 디자인에 대한 경쟁 등에서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경쟁우위를 갖게 하는 전략이다.

  - 즉, 다수의 게임 참가자(혹은 투자자)들은 매몰비용 등으로 게임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할 수 밖에 없으며, 혹시 출현할수 있는 경쟁게임보다 더 많은 생태계 참여자를 끌어들여서 네트워크 효과도 가질수 있다.

 

5. 마케팅적인 능력만 갖춘다면, 시장의 불확실성을 낮출수 있는 굉장히 좋은 비즈니스 전략이고 상대적으로 짧은 개발 및 투자기간에 큰 수익을 거둘수 있는 Crypto Business Model이다. 

 - 다만, 이는 많은 메타버스가 안고 있는 공통의 의문점은 그대로 남겨두는 것 같다.

 - 이게 순수하게 즐거움을 느낄수 있을 만큼 매력적인가(혹은 재미있는가)? 아니면 경제적 이익을 취하기 위해서 그저 무작정 뛰어들었다가 어느날 정신을 차리면 없어질 신기루인가(혹은 지속가능한 모델인가)?

 

 - 재미있는 게임이 흥행한다는 인식이 있었는데, NFT Crypto Game들은 이러한 믿음에 대하여 경제적 이윤이 있다면 게임이 흥행한다는 새로운 공식을 내세우고 있다. 다음 번에는 Crypto Game이 기존 비즈니스 디자인과 어떻게 다른지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관련 기사]

https://biz.chosun.com/stock/analysis-prospect/2021/11/26/M4QZZXGTCNH4RJADUPLZG7T7CE/

 

[투자노트] 한 달 만에 800% 뛴 NFT 코인

투자노트 한 달 만에 800% 뛴 NFT 코인

biz.chosun.com

https://www.coindeskkorea.com/news/articleView.html?idxno=76353 

 

메타버스 토큰 SAND, MANA 사상 최고가 - 코인데스크 코리아

메타버스(Metaverse) 시장이 각광을 받으면서 이더리움 기반의 메타버스 토큰 마나(MANA)와 샌드(SAND)가 사상 최고가를 기록했다고 디크립트가 24일(현지시간) 보도했다.메타버스란 ‘초월(Meta)’과

www.coindeskkore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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